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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교육과

중등학교 도덕·윤리 교사에게 윤리교육 전문 지식을 심화 교육하여
효과적인 교수기능을 발휘케 하고, 중등학교 도덕·윤리 교육의 발전을 도모합니다.

발전계획

중장기 발전 목표

  • 훌륭한 인격을 함양하고 수월한 전공능력을 갖춘 유능한 윤리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체계를 구축한다.
  • 중등학교 교육현장과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도덕ㆍ윤리 세부 전공별 연구 체계를 조직하고 수월한 수업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연구 체계를 구축한다.
  • 중등학교 교육현장과 연계하여 실제로 수행하는 교육봉사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 봉사를 실천하고 윤리의식을 강화한다.
  • 중등학교 교직 진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교직 진출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.

교육 체계

  • 윤리적인 품성을 갖춘 윤리교사 양성을 위한 최적의 교육체계 수립한다.
  • 영역별 윤리전공의 이론에 정통하고, 윤리이론의 실천 능력을 갖춘 윤리교사 양성을 위한 최적의 교육체계를 마련한다.

연구 체계

  • 중등학교 윤리교과를 수월하게 지도할 수 있는 세부 전공별 연구 체계를 조직한다.
  • 중등학교 윤리수업을 분석하고, 새로운 수업방법을 개발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세부 전공별 연구체계를 구축한다.

교육봉사 체계

  • 중등학교 학생들을 학습과 생활면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봉사체계를 구축한다.
  • 중등학교와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교육봉사체계를 조직한다.

교직 진출 지원 체계

  • 중등학교 교직 진출을 도울 수 있는 전공심화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.
  • 중등학교 교직 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현직 중등교사와의 연계지원 체계를 구축한다.

실행 계획

교육 체계의 구축과 실행

  • 도덕ㆍ윤리교과교육, 동양윤리, 한국윤리, 서양윤리, 응용윤리, 정치윤리 등 도덕ㆍ윤리전공의 교육과정을 합리적으로 구성하고, 이들 각 전공 영역별 교육 과정을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한 전공 심화교육을 시행한다.
  • 전공영역별 과목 구성을 기초-일반-심화 과정으로 체계화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한다.
  • 세부 전공영역 과목별로 중등학교 윤리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수업 시연과 수업 분석, 수업 방법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수업능력 함양 교육을 시행한다.
  • 전공영역별 과목 운영에서 여러 전공교수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팀티칭 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시행한다.

연구 체계의 구축과 실행

  • 교과 내 세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전임교원을 확보한다.
  • 전임교원 승진 최소기준 설정을 통해 지속적 연구 활동을 장려한다.

교육봉사 체계의 구축과 실행

  • 중등학교의 교과 학습부진 학생에 대한 멘토 활동 체계를 조직적으로 구축한 교육봉사 활동을 시행한다.
  • 중등학교와 지역 교육기관과의 연계망을 통한 교육봉사 체계를 구축하여 교육에 대한 지원과 교육봉사를 실천한다.

교직 진출 지원 체계의 구축과 실행

  • 중등학교와 연계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중등학교의 윤리교육 실태와 문제 등을 실질적으로 탐구하고,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중등학교 교직 진출과 적응 지원 체계를 갖춘다.
  • 현직 윤리교사 초청 특강을 통해 실제적인 중등학교 윤리교육의 현황과 변화 추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, 이를 기반으로 교직 진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돕는다.
윤리교육과_체계.png

멀티미디어 시설 확충계획

시설대상

윤리교육과 전공 강의실 및 세미나실

확충 예정 멀티미디어 시설 및 기자재

  • 인터렉티브 화이트 보드, 최신식 데스크톱 컴퓨터, 비디오 프로젝터 교체
    • 각종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최신식 시설 확충, 전공 스터디 및 임용시험에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, 교수, 학생들이 소유하고 있는 태블릿PC 등을 연결하여 각종 수업 및 멀티미디어 자료 공유, 일반강의실의 멀티미디어 강의실화하여 효율적인 수업 효과 극대화

기타 시설 확충 계획

강화유리칠판 설치

백묵을 사용하는 칠판이 교수 및 학생들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며 처리 및 관리가 어려워 반영구적이고 관리가 용이한 강화유리칠판을 교체 설치할 계획임

공기청정기 설치

공간에 비해 많은 학생 수가 공부를 하고, 미세먼지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전공강의실 및 세미나실과 학생자치실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를 설치할 계획임

책상 및 의자 교체

사용한지 오래되는 책상 및 의자의 상태가 좋지 않아 새로 구입하여 교체할 필요가 있음. 장시간 앉아 공부하더라도 학생들이 피로감을 쉽게 느끼지 않도록 내구성이 강하고 편안한 책상 및 의자를 교체할 계획임

윤리교육과 학과 도서실 책장 교체

낡고 오래된 책장을 교체하여 많은 양의 도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, 윤리교육과 재학생들이 원하는 도서를 효율적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임

학생 로커 교체

파손되고 낡은 로커를 내구성이 강하고 적당한 크기의 로커로 교체함으로써 학생들 물품의 도난을 방지하고 수업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물품의 보관을 용이하게 할 계획임

학생 중심 활동 계획

윤리교육과 학술지 『倫理』편집부

  • 1985년 제1집 창간, 매년 정기적으로 발행
  • 주요 내용: 학생회 부서 소개, 아름다운 윤리인 소개, 학술 논문, 과 행사 이야기, 대학 생활 및 여행이야기, 추억의 사진
  • 학과 지원: 매년 20만원 잡지 발행비 지원

교과 수업 및 평가 역량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

  • 학과 전공 심화 스터디 및 임용 시험 준비를 위한 스터디 운영
  • 교과 수업 방법 및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
  • 3~4학년 중심 스터디 운영
  • 스터디 그룹별로 20만원 지원

영남지역 국립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연합 학술제

  • 1984년 제1회 세미나 개최, 매년 8월 정기적으로 개최
  • 주요 내용: 경북대, 부산대, 경상대, 안동대 윤리교육과 학생 150여명 참가, 최근 윤리교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4개 대학 학생들의 대표 발표 및 토론, 4개 대학 학생들의 학술 교류와 친목 도모
  • 학술 주제 계획 : 교육과정 분석, 학교 폭력 및 교실 붕괴에 따른 도덕 교과의 역할, 도덕과 수업방법에 대한 논의
  • 학과 지원: 매년 70-120만원 대회 개최비 지원

진로 지도

중등임용시험 대비 스터디 지원 시스템 구축

  • 임용 시험 문항 변화에 따른 출제 경향과 기출문제 분석
  • 논술 시험 작성 역량 강화를 위한 강좌
  • 학과에서 임용시험에 필요한 전공 서적 및 자료, 중등 교과서 및 지도서를 구입하여 학과 자료실에 비치하여 학부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함

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중등임용시험 지원 시스템

학년별 특성을 고려한 임용 지도와 지원
1학년 ① 학과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학과 운영에 대해 안내 ② 지도교수와 신입생의 유대관계를 형성
2학년 ① 전공 수업을 통해 세부 전공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함.

② 임용 스터디 구성 및 운영에 도움을 주도록 노력
3학년 ① 진로 및 학업에 대한 심층 상담 실시
② 임용 스터디 활동 우수학생 장학금 지급
4학년 ① 조기 졸업 대상자는 1학기에 상담을
2회 실시
②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상담 실시

윤리교육과의 학과 특성화 강좌 및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

윤리교육과 개설 교사 소양 함양 위한 사범대 인성 교육 강좌 개발과 실행

  • 강좌 개발 계획
    • 윤리교육과가 주도하여 사범대생을 위한 <인문 정신 소양> 특강 추진
    • 윤리교육과가 주도하여 사범대 및 사범대 관련 연구소, 사업단, 연구 재단 등 외부 기관 등과 연계하여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예정임.
  • 강좌 개발의 필요성
    •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목표로 지식 전달과 사고력 증진을 넘어서 학생들의 인성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.
    • 사범대의 예비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.
  • 기대효과
    • 사범대 예비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질과 인성의 배양
    • 중등학교의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인성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
    • 예비 교사와 중등 학생들의 인성 강화의 효과
  • 강좌 운영 계획

인성교육 교양 강좌 개발과 운영

  • 강좌 개발 계획
    • 인성의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의 포괄적 접근
    • 인성의 의미에 대한 윤리적 의미를 이해시키고 체험할 수 있는 일반 교양과목 개설
  • 강좌 개발의 필요성
    • 인성의 윤리적 의미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
    • 통합적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체험 활동의 필요성
    • 개인의 삶에서 윤리적 인격 함양과 사회공동체 속에서 인성 함양의 필요성
  • 기대효과
    •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및 인성 함양 증진 효과
    • 과학기술의 문제, 예술, 문학, 철학 등의 다양한 학문 영역과 연계하여 전공 과목에서 인성의 중요성과 사회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
  • 강좌 운영 계획
    • <연극기법을 활용한 마음열기> 활동을 포함한 강좌 운영
    • 인문학과 예술을 통한 인성 체험 활동

현장 역량 강화를 위한 학과 교과목 강좌 운영 및 개발

  • 강좌 개발 계획
    • 현재 운영 중인 전공 강좌 또는 새롭게 개설되는 강좌를 통해 창의ㆍ인성 교육의 적용에 대한 이론과 실제 수업
  • 강좌 개발의 필요성
    •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‘창의ㆍ인성 교육’을 도덕ㆍ윤리과에 적용하기 위한 교재 연구 및 교육방법 개발을 위한 강좌 운영이 요구됨
  • 기대효과
    • 사범대 예비 교사들이 소수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과 권리를 인정하는 태도를 갖도록 함
    • 중등학교의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
  • 강좌 운영 계획
    • 동서양 윤리 심화 전공 과목과 교과교육 과목에서 운영하도록 함

교육 혁신 및 학생 지원 측면

도덕과교육연구회를 통한 도덕과교육 발전 및 혁신 방안 연구

  • 주요내용
    • 도덕과 교육 과정이 수시 개정으로 바뀌면서 윤리 교과서도 자주 변경되어 학교 현장에서의 혼란을 막기 위해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함.
    • 도덕과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변경 내용을 윤리 교사 및 예비 교사가 제대로 인지해야 함.
    • 경북대 윤리교육과의 교수, 대학원생, 학부생, 현장 교사 등이 중심이 되어 공동으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‘도덕과 교육 연구회’를 창립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음.
  • 기대효과
    • 개정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와 예비 교사의 이해 증진
    • 개정 윤리 교과서 내용에 대해 교사와 예비 교사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교과서 이해 증진
    • 중등 학생들에 대한 도덕 윤리 교육의 효과 제고